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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

현명한 사람이 되기 위한 6가지 지침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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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잊어야 할 것은 빨리 잊어라

우리는 잊어야 할 것을 기억하고 기억해야 할 것을 잘 잊는다고 합니다. 기억은 가장 필요할 때에는 생각 나지 않다가도 원하지 않는 곳에서 드러납니다. 그래서 우리가 슬펐고 고통스러운 일은 생생하게 기억이 나지만 즐겁고 행복했던 일들은 스쳐 지나갑니다. 하지만 나쁜 일을 당했을 때 의식적으로 빨리 기억에서 떨쳐버리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나쁜 기억은 우리를 나쁜 곳으로 이끌 수도 좋은 곳으로 이끌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2. 거절하는 방법을 배워라

거절은 상대방의 요구와 부탁을 들어 주는 것만큼 중요합니다. 자신이 손해를 보더라도 상대의 부탁을 무리하게 들어주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고 지혜롭게 거절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직설적이고 단도직입적인 거절은 상대를 불쾌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대신 거절 해야 하는 이유를 간단하게 설명을 한 후 약간의 여지를 남겨 두는 것이 상대방과의 관계가 부드러워집니다.

3. 자신을 꾸며라

보통 우리는 사람의 겉모습보다 내면을 보라는 말을 자주 듣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그저 말일뿐 당장 누군가가 아무렇게나 하고 있으면 그 사람의 겉모습만으로 첫인상이 각인이 됩니다. 소수의 사람만이 누구의 내면을 들여다 볼 뿐 많은  사람들은 겉모습으로 그 사람을 판단합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는 자신을 가꾸고 단정한 모습으로 꾸미는 것도 필요합니다.

 

4. 험담하지 말라

주위 사람들은 자신에게 끌여들이려 다른 사람을 험담하고 중상모략을 화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잠깐 즐겁자고 험담을 즐긴다면 자신은 다른 사람에게 미움의 대상이 될 뿐입니다. 주위에 이런 사람이 있다면 멀리하고 나쁘게 말하는 사람에게는 더 나쁜 말이 자신에게 돌아온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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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윗사람을 이기려 하지 마라

모든 승리에는 책임과 증오가 따릅니다. 자신보다 윗 사람을 이기려 드는 것은 어리석고 위험한 일입니다. 인격적으로 훌륭한 윗사람을 만난다면 우리가 이겨야 할 일도 없겠지만 대부분의 윗사람이 모두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특히, 조직이나 직장일 경우에는 이기려 드는 것은 절대 용서할 수 없는 행위로 간주해 버립니다. 이기려 하는 것보다는 그들은 뛰어넘는 자신만의 우월감을 발휘하는 것이 이기는 방법입니다.

 

6. 칭찬을 하라

우리는 사람들의 단점을 먼저 알아차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부정적인 시각과 생각은 사람들과의 유대관계에서 신뢰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사람들과 만나면 사소하지만 친찬의 말을 먼저 건내보세요. 그 말을 듣는 상대방은 그 친찬에 기분이 좋아지고 자신을 대하는 모습도 따뜻해집니다. 작은 칭찬들이 모이면 결국 자신의 신뢰도가 점점 높아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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