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

다른 사람에게 자랑하면 안 되는 5가지

반응형

과도한 자기 자랑은 다른 사람들에게 오히려 자신에 대한 호감도를 떨어뜨리고 독이 되어 자신에게 돌아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누구나 자신이 가장 소중한 법인데 그 말을 듣는 사람은 거슬리기도 하며 되려 이용하기도 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자랑하면 안 되는 5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 돈자랑

오래전부터 어른들은 돈자랑은 하는 거 아니다는 말이 있습니다. 왜일까요?

돈이 많다고 자랑을 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누군가를 위축되게 만들거나 누군가에게는 질투와 시기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사기 등의 피해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진짜 부자는 돈자랑을 하지 않습니다. 

반응형

> 과거의 화려한 경력

과거 자신이 잘 나가던 시절을 회상하며 말하는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지루함을 느끼게 하고 상대적으로 지금의 자신을 그렇지 못하다는 것을 증명하기 때문에 오히려 초라하게 만듭니다. 현시대는 하루가 다르게 변화되고 발전하고 있습니다. 과거의 경력을 과거일 뿐입니다.

 

> 배우자 자랑, 자식 자랑

한 때 엄마 친구 아들(딸)이라는 말이 유행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 사람의 아들(딸)이 좋은 학교, 좋은 회사, 돈을 잘 버는 등 사회적인 명함이 우수하다는 의미가 함축되어 있지요.

무분별한 자식이나 배우자 자랑은 상대적으로 그렇지 못한 사람에게는 비교가 될 수 있습니다. 또, 비슷한 조건의 사람에게는 비아냥거리를 제공하는 셈이 되기도 합니다. 결국 자랑은 다른 사람과 점점 멀어지게 만듭니다.

> 인맥 자랑

"나 그 사람 잘 알잖아, 가끔 밥도 같이 먹고 친한 사이야"

자신의 어필하게 보다는 주변 사람들을 내세워 자신의 주변에는 이러 대단한 사람들이 있다고 자랑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듣는 사람에게는 그 사람이 대단해 보이기보다는 와닿지 않고 오히려 그 사람이 초라해 보이기까지 합니다.

 

> 건강

돈과 건강을 있다가도 잃는 것이라는 말이 있듯이 앞으로의 일을 예측할 수 없습니다. 자신의 건강에 대해 확신하는 일만큼 어리석은 것은 없습니다. 나이에 비해 어려 보인다, 감기 한번 걸린 적 없다는 말로 확신하다가 하루아침에 중병에 걸리거나 유명을 달리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됩니다. 

건강을 확신하는 말 대신 꾸준하게 운동하고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현명한 행동이 아닐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