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

가까이 두면 좋은 사람 구별하는 법

반응형

주변 사람들 중에는 크게 선한 영향력을 주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들로 나누어집니다. 선한 사람은 지혜와 긍정적인 마인드로 우리에게 좋은 나침판이 될 수 있습니다. 한 치 앞도 예측할 수 없는 인생에서 선한 사람은 우리 삶의 긴 여정에서 정신적으로 좋은 동반자와 친구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럼 가까이하면 좋은 사람들이란 어떤 사람들일까요?

> 가까이 하면 좋은 사람

1. 경청하는 사람

하늘은 두 개의 귀와 한 개의 입을 주었다는 말이 있습니다. 말을 많이 하는 것보다 듣는 것을 더 많이 하라는 의미입니다. 진정한 사람과의 관계를 원한다면 경청을 하고 그 사람의 말 뒤에 숨어 있는 의미를 이해해 상대방의 내면깊이 일어나는 현상을 재빨리 알아차릴 수 있어야 합니다. 진정으로 대화에 공감하며 이해의 마음을 보여주면 보다 더 깊은 유대 관계를 만들 수 있습니다.

 

2. 반성하는 사람

사람은 누구나 실수를 하기 마련입니다. 무엇이 잘못되었고 어떻게 개선할 것인지 생각하고 반성하는 것은 자신의 실수로 인해 배우면서 더욱 겸손해집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분노로 인해 인격을 상실하지는 않습니다. 자신의 내면을 연습이 몸에 익숙한 사람은 삶의 지혜가 깊어 어려움이 닥쳐도 옳고 그름의 판단이 현명합니다. 스스로의 반성은 성장의 원천이고 원동력입니다. 자신의 실수와 행동을 남의 탓으로 돌리거나 원망을 하는 사람은 자아도취에 빠져있거나 자기 방어에만 혈안이 되어 움직이는 생각이 모두 부메랑이 되어 돌아오기 쉽습니다.

반응형

3. 모르는 것은 모른다고 하는 사람

스스로 현명하다고 표현하는 사람들은 실제로는 참된 지식을 알지 못하고 자신이 무지하다는 것조차 모릅니다. 스스로 무엇을 모르는지 알 수 없기에 무지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노력도 없습니다. 정말 위험한 사람은 모르는 것을 아는 척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거짓말을 일삼고 배우기가 어려운 사람들이며 쓸데없는 데에 자존심을 내세우고 남들과의 언쟁에서 꼭 이기려 듭니다.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하는 사람은 정직하면서 배우는 사람이며 자신이 불완전한 사람이라는 것을 인정하는 겸손한 사람입니다.

 

4. 남 탓 하지 않는 사람

현명한 사람은 자신이 하는 일에 모든 결과를 스스로의 책임으로 인정하고 문제의 원인과 방법을 파악해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으려 합니다. 어리석은 자와 지햬로운 자의 구분점은 지위의 높고 낮음이 아니라 책임 의식에 있습니다. 현명한 사람은 자신의 실수를 통해 오히려 교훈을 얻습니다. 교훈을 통해 자신이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을 구분해 미래를 설계합니다. 이런 사람과는 함께 지내면 도움이 되고 성장해 갈 수 있습니다.

5. 지혜로운 사람

사람은 재물이 부족해서 망하는 것이 아니라 지혜가 부족해서 망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지혜가 있는 사람은 실패를 하더라도 자신의 실수와 경험을 분석하고 성찰합니다. 그래서 삶이 무한하지 않다는 것을 유념하고 지나치게 낙관하거나 과신하지도 않습니다. 

 

6. 쓴소리를 하는 사람

듣기 좋은 말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쓴소리를 누구나 할 수 없습니다. 입에 쓴 약이 몸에 좋은 것처럼 듣기에는 거슬리지만 도움이 되는 말을 해주는 사람은 천금보다 귀합니다. 잠시 마음이 상한 게 싫어서 진실된 조언을 멀리하면 그만큼 배우고 성장할 기회를 놓치기 쉽습니다. 쓴소리가 듣기 어려움이 있어도 진실된 말 한마디가 사람을 성장시킵니다.

 

7. 부모를 섬길 줄 아는 사람

자신의 부모를 섬길 줄 모르는사람은 인간의 기본적인 격에서 벗어난 사람입니다. 우리 인생의 처음은 가족에서부터 출발이고 자신의 탄생시켜 준 부모를 모른 척한다는 것은 미성숙한 사람입니다. 부모를 섬기는 사람은 남을 얕보지 않고 미워하지 않습니다. 

반응형

'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시오패스의 특징에 대해  (0) 2023.04.27
부자가 되기 위한 자세  (0) 2023.04.27
50대 이후 버려야 할 것들  (0) 2023.04.20
누군가 나를 싫어한다면  (0) 2023.04.19
정년 퇴직 후 현실적인 변화 5가지  (0) 2023.0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