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

가스라이팅을 잘 당하는 사람들의 특징

반응형

자신의 이익을 위해 상대방을 교묘하게 이용하는 행위를 가스라이팅이라고 말합니다.

주변에는 가스라이팅을 하는 사람들이 흔히 볼 수 있는데요, 그런 행위를 알아차리고 벗어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그렇지 못한 경우도 있습니다. 

어떤 문제에서 분명히 자신의 잘못이 아닌데도 누군가가 자신의 잘못으로 은근히 몰아가는 상황으로 일이 꼬이거나 억울한 일을 당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확실한 가스라이팅을 당한 경우라 할 수 있는데요, 가스라이팅을 잘 당하는 사람들의 특징들을 알아보겠습니다.

> 낮은 자존감

자신에 대한 믿음과 확신이 없는 사람들은 자존감이 떨어지고 주변에서 나오는 자신의 평가에 쉽게 무너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하는 자신에 대한 말들을 쉽게 믿고 수긍하는 성격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의 부정적인 평가에도 그대로 받아들이고 심한 경우 자책까지 이어집니다.

가스라이팅을 당하지 않으려면 자신을 할 수 있다는 의지와 자신과 맞지 않는 상황에서 거절할 수 있는 용기를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 타인의 감정과 생각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누구가 기분이 다운되어 있거나 표정이 좋지 않으면 '혹시 내가 잘못한 건가' 걱정부터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자신의 감정보다는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살피는 경우입니다. 이런 사람들은 공감 능력을 뛰어나지만 지나치게 이타심이 강하면 다른 사람들의 말을 쉽게 믿거나 흔들리게 됩니다.

 

> 인정받고 싶은 마음이 강한 사람

다른 사람의 칭찬의 말을 누구보다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그만큼 상처도 잘 받습니다. 가스라이팅을 하는 사람들은 그들의 이런 심리를 잘 이용합니다. 

처음에는 칭찬으로 그들을 제압하고 점점 자신의 이익을 위해 이용하거나 통제하려 듭니다. 결국 이 상황이 계속되면 상대에게 끌려다니게 됩니다.

 

> 타인과의 갈등을 무조건 피하는 사람

누군가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해 살아가기 때문에 소소한 갈등이나 문제 등은 무조건 피해 갈 수는 없습니다. '시간이 해결해 주겠지', '잠시 잠자코 있으면 괜찮아지겠지'라는 생각으로 참고 넘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참고 넘긴다면 그들은 자신의 생각을 알 수 없고 이런 상황을 가스라이팅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최적의 환경만 제공하는 꼴이 됩니다.

갈등이 새기면 참기만 말고 자신의 의견을 말하기 이해 노력을 해 보세요.

반응형